티스토리에서는 자체적으로 내 블로그에 광고를 붙여버린다!? (2) - ad funded, ad supported 서비스
어제 티스토리에서 자체적으로 붙인 광고에 대해서 알아보는 문의를 했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 참고.
2024.07.04 - [혼잣말] - 티스토리에서는 자체적으로 내 블로그에 광고를 붙여버린다!?
티스토리에서 답변을 받았는데, 답변이 아래와 같다.
상기 공지사항링크로 들어가서 공지사항을 잘 읽어보면 교묘하게 (?) 수익을 나누어주지 않는다는 내용이 쓰여있다.
https://notice.tistory.com/2646
사실 사람들이 광고를 배척하고 일부 혐오까지 하지만..
우리가 즐기는 거의 대부분의 무료 서비스들이 사실은 ad-funded 서비스라는 것이다.
무료로 서비스를 즐기기 위해서는 광고가 없이는 불가능 한 것이다. 정확히 말하면 정말 공짜는 없는 것이다.
데이터가 팔리거나 광고를 봐야하거나...
광고가 일절 없이 구독제 온리로만 운영되던 넷플릭스 조차도 수익과 자본의 한계를 느껴 22년 광고형 요금제를 도입했고
광고형 요금제를 더 다각화 한다는 기사도 나왔다.
이 요금제의 정식 명칭은 ad supported plan.
말 그대로 광고의 지원을 받음으로해서 상대적으로 이용자에게 적은 비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는 것이다.
관련해서 찾아보다가 넷플릭스의 광고형 요금제가 많이 개선 되었다는 기사가 있어 첨부해 본다.
https://www.donga.com/news/It/article/all/20240426/124677368/1
어차피 광고 없이는 살수 없는 사회이니까 자기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광고형 요금제도 잘 활용한다면 어떨까 싶다.
다른 이야기를 많이 늘어놨지만,
티스토리 또한 수익형 블로그에 광고를 삽입하여 많은 중개 수익을 가져가는 것으로 서비스를 운영/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자체 광고에 대한 확인은 여기까지!
그럼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