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잣말

티스토리에서는 자체적으로 내 블로그에 광고를 붙여버린다!? (2) - ad funded, ad supported 서비스

Avocado킴 2024. 7. 5. 11:33



어제 티스토리에서 자체적으로 붙인 광고에 대해서 알아보는 문의를 했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 참고. 

 

 

2024.07.04 - [혼잣말] - 티스토리에서는 자체적으로 내 블로그에 광고를 붙여버린다!?

 

 

티스토리에서는 자체적으로 내 블로그에 광고를 붙여버린다!?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광고를 적용하려고 플랫폼을 붙이는 과정이다. 현재시점에서는 승인 난 게 없어서 사실상 내 블로그는 광고 free 블로그가 맞다.  아직 광고 매체로서의 인정을 받지 못

onilove.tistory.com

 

 

티스토리에서 답변을 받았는데, 답변이 아래와 같다. 

 

티스토리 광고 카카오 고객센터 문의

 

 

상기 공지사항링크로 들어가서 공지사항을 잘 읽어보면 교묘하게 (?) 수익을 나누어주지 않는다는 내용이 쓰여있다. 

 

티스토리 자체 광고

 

 

https://notice.tistory.com/2646

 

[안내] 6월 27일부터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신설합니다.

안녕하세요. 티스토리팀입니다. 6월 27일부터 개별 티스토리 본문 내에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신설합니다.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통한 수익은 안정적인 서비스 환경 제공을 위해 활용될 예정입

notice.tistory.com

 

사실 사람들이 광고를 배척하고 일부 혐오까지 하지만.. 

우리가 즐기는 거의 대부분의 무료 서비스들이 사실은 ad-funded 서비스라는 것이다.

무료로 서비스를 즐기기 위해서는 광고가 없이는 불가능 한 것이다. 정확히 말하면 정말 공짜는 없는 것이다. 

데이터가 팔리거나 광고를 봐야하거나... 

 

광고가 일절 없이 구독제 온리로만 운영되던 넷플릭스 조차도 수익과 자본의 한계를 느껴 22년 광고형 요금제를 도입했고

광고형 요금제를 더 다각화 한다는 기사도 나왔다. 

이 요금제의 정식 명칭은 ad supported plan.

말 그대로 광고의 지원을 받음으로해서 상대적으로 이용자에게 적은 비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는 것이다. 

 

관련해서 찾아보다가 넷플릭스의 광고형 요금제가 많이 개선 되었다는 기사가 있어 첨부해 본다. 

 

https://www.donga.com/news/It/article/all/20240426/124677368/1

 

"출시 초기보다 대폭 개선"…넷플릭스 광고형 요금제 써보니

작금은 가격이 안 오르는 물건을 찾기가 어려운 시기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구독료도 예외가 아니다. OTT 구독료 인상을 일컫는 ‘스트림플레이션(스트리밍+인플레이션)’…

www.donga.com

 

 

어차피 광고 없이는 살수 없는 사회이니까 자기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광고형 요금제도 잘 활용한다면 어떨까 싶다. 

 

 

다른 이야기를 많이 늘어놨지만,

티스토리 또한 수익형 블로그에 광고를 삽입하여 많은 중개 수익을 가져가는 것으로 서비스를 운영/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자체 광고에 대한 확인은 여기까지! 

그럼 끝! 

728x90